홍보센터
미래중심, 고객중심, 기술중심 신화건설(주)은 오늘을 앞장서고 내일을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 홍보센터 > PR자료실


 

PR자료실

(사) 유기성자원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18.11.2.)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환경사업부 작성일18-11-19 09:54 조회1,189회 댓글0건

본문

() 유기성자원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18.11.2.)

논문제목 : 초고온 미생물 세계와 유기성 폐기물 자원화

<논문초록, ABSTRACT>

초고온 미생물은 프랑스, 미국, 일본 등 심해를 잠수할 수 있는 잠수정을 보유하는 나라에서 심해열수공(심해분화구)에 서식하는 초고온 미생물을 채취할 수 있으며, 또한 화산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는 일본,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등에서도 이들의 채취가 이루어진다. 우리나라는 지형적인 제한성 때문에 심해열수공이나 화산지대 등에서 채취되는 초고온 미생물에 대한 생태학적분류학적 연구는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다. 이 생물은 1980년대 해저 화산 분출구 지역에서 최초로 발견된 뒤로 수십 종이 발견되었다. 초고온 미생물은 높은 온도에서도 생화학적 반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내열성 DNA 중합효소의 개발 등 식품, 의약품, 환경 등 산업적 응용가치가 아주 높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초고온 미생물의 환경분야 응용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당사는 대한민국 최초로 울릉군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에 초고온 미생물을 활용하고 있다. 당사의 YM초고온 미생물(발효온도 85~110)은 초고온 호기조건에서 활동하고 움직이며, 음식물쓰레기하수슬러지축산분뇨 등 모든 유기성폐기물을 위생적으로 신속히 분해할 수 있다. 초고온 호기성 미생물이 생산하는 protease, collagenase, lipase 등의 내열성효소가 난분해성 단백질과 지질 등을 신속히 분해하고, 분해유기물은 미생물의 에너지에 이용된다. 그 과정에서 열이 급격히 발생하며 분해온도는 거의 100내외가 되며. 이 초고온 환경은 분해효소의 활동을 더욱 높이기 때문에 유기물의 분해속도가 가속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온 미생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당사가 사용하는 YM초고온 미생물의 특성과 초고온 미생물을 이용한 유기성폐기물처리에 대해 분석평가하며, 아울러 초고온 미생물에 의한 유기성폐기물의 혁신적 처리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